안녕하세요 밍띠노리터 주인장입니당
이번 게시물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서술형 + 단답형 문제 대비
정보보안소프트웨어/어플리케이션 개발 파트 부분입니다.
이번 정보처리기사 실기 18년 2회 시험에는
서술형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으나,
참고하시어 준비하시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인쇄용pdf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니
원하시는 분들은 댓글에 이메일 남겨주세요!
(pdf 파일은 모든 파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이상 배포 하지 않습니다.)
이기적 교재를 참고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출]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에서 “XP(eXtreme Programing) 방법”에서 요구하는 여러가지 원칙들 중에서 “Pair Programing 원칙”과 “Metaphor 원칙”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Pair Programing 원칙
: 두 명의 개발자가 한 컴퓨터 앞에서 같이 개발을 진행한다. -
Metaphor 원칙
: 가급적 쉬운 그림과 스토리를 사용하여 개발 시스템을 표현한다.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에서 “스크럼 방법(Scrum)”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스크럼”이라는 용어를 설명하시오.
개념 :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애자일 방법론으로서 경험적 관리 기법의 일종이다.
스크럼 방법은 개인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정기적인 모임을 갖는다.
그러나 그런 모임에 팀원들의 활동에 장애를 주지 않도록 시간을 한정한다.
용어
: 스크럼이란 개발팀을 의미한다.
스크럼마스터는 개발팀의 장애를 제거하며 개발을 지원한다.
스크럼 팀은 5-9명으로 구성된다.
팀원이 모여서 진행하는 회의를 스크럼이라고 부르는데,
매일 하는 스크럼을 일일 스크럼이라고 하며 15분 이내로 한정한다.
3.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저장소(Repositary)를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 “재사용(Reverse)”의 개념과 장점을 설명하시오.
개념
: 소프트웨어 개발 지식을 표준화 함으로써 이미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나중에 반복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장점
: 소프트웨어 개발 총비용이 절감된다. 소프트웨어 관련 정보와 산출물을 공유할 수 있다.
4.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에서 “애자일(Agile) 방법”의 개념과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는 시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개념
: 최초의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고객 중심으로 계획을 융통성 있게 변경한다.
단계별 문서 산출물 확인 보다는 해당 소프트웨어 코딩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고객에게 확인하는 과정을 꾸준히 진행한다.
시점
: 프로젝트 진행 도중에 일부 결과물을
고객에게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제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이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한다.
[모의고사]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Software Architecture)의 개념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유형의 종류를 제시하시오.
개념
: 개발하려는 소프터웨어의 전체 골격에 대한 논리적 구조를 의미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가 어떤 특징을 갖춘 구성요소(컴포넌트)들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간에 어떤 상호작용과 관계가 있는지.
이들로 구성될 전체 소프트 웨어에 앞으로 적용할 원칙들의 총 집합체이다.
종류
: MVC구조, C/S구조, 다층구조, 저장소구조
2. 어플리케이션 개발 모델 유형에서 C/S 모델의 개념을 설명하고 웹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 대한 C/S모델사례를 설명하시오.
개념
: 서비스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로 구성
C/S구조는 네트워크 기반의 분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주로 적용
클라이언트는 사용자로부터의 요청 수용에 중점을 두고
서버는 발생한 요청에 대한 결과, 다양한 사용자들에 의한
데이터 공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례
: 웹 어플리 케이션의 경우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등의
웹 브라우저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해당하며
아파치와 같은 웹 서버가 서버에 해당한다.
3. 어플리케이션 개발 모델 유형에서 다층(n-tier)구조의 개념과 장점을 설명하시오.
개념
: C/S(클라이언트/서버)구조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클라이언트에 해당하는 최상위 계층과 서버에 해당하는 최하위 계층 사이에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하는 중간계층을 두어 비즈니스 로직을 완전 분리한 것이다.
장점 :
1) 데이터 베이스 서버의 다단계 처리를 지원
2)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3)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분산처리를 제공한다.
4. 어플리케이션 개발 모델 유형에서 저장소(Repositary)구조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와 비교되는 능동형 데이터 집중화 구조인 '블랙보드'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
저장소 구조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다수의 서브 시스템들로 구성되어 있을 때, 특정한 서브 시스템에 공유 저장소를 두고 나머지 서브시스템 들이 이곳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며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이다. -
블랙보드 구조
: 데이터를 보관하는 서브시스템내에 보관된 데이터에 변동이 생기면 이와 관력있는 다른 서브 시스템들에게 변경 사실을 알려주는 구조이다.
5.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중에서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과 비교할 때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법”의 개념과 종류를 쓰시오.
개념
: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법은 소스코드 기반 테스트이다.
단위모듈 내의 결함을 발견하는 <단위테스트>에서 주로 사용한다.
종류
: 논리적 복잡도를 측정하는 <구조적 기법>,
반복구조에 한해 실시하는 <루프 테스트>
6.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중에서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과 비교할 때 ”블랙 박스 테스트 기법”의 개념과 종류를 쓰시오.
개념
: 요구 명세서 기반 테스트이다.
실제환경과 유사한 환경 아래 전체 <시스템 테스트>에서 주로 사용한다.
소프트웨어 내부 구조나 구성모듈들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지 않는 대신에,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 명세와 외부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테스트를 수행한다.
종류
: <동등 분할 기법>, <경계 값 분석 기법>,
<경험 기반 오류 예측 기법>, <원인과 결과 그래프 기법>
7. 소프트웨어에 대한 “검증(verification)”과 “확인(validation)”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검증
: 개발자의 입장, 소프트웨어가 기능명세서 내용을 제대로 수행했는지를 입증.
개발 규격과 요구를 충족 입증.
“우리가 제품을 올바르게 만드는 것인가-Build the product right?)”
확인
: 고객의 입장,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개발 되었는지 입증
사용자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 하였음을 입증.
우리가 올바른 제품을 만드는 것인가?-Build the right product?)”
8.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저장소(Repositary)를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 “재공학(Re-Engineering)”의 개념과 장점을 설명하시오.
개념
: 기존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개선하는 작업이다.
장점
: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 복잡한 소프트웨어일수록 유지보수가 용이하게 한다.
9. 다음의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개념에 대하여 각각 간략히 설명하시오.
-
메소드
: 메시지에 따라 객체가 실행 해야 할 연산데이터, 상수 등과 같은 구체적인 연산 -
클래스
: 공통 특성을 가진 객체의 모임, 한 클래스 내의 객체들은 유사한 구조를 가짐 -
캡슐화
: 하나의 객체가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연산, 상수 등의 정보를 하나로 묶음. 다른 객체와 정보은폐(정보은닉)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
상속
: 클래스의 계층구조에서 상위 클래스의 특징과 정보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사용 가능하다. 하나의 클래스로 상속받는 것을 단일상속, 여러 개 클래스에서 상속 받는 것을 다중 상속이라고 한다.
10.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저장소(Repositary)를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의 개념과 장점을 설명하시오.
개념
: 현재 운영중인 소프트웨어(소스코드, 목적코드)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앞단계의 산출물(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설계도)을
최대한 추정하여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순서(순공학)와 정 반대에 해당한다.
장점
: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 분석을 도와주며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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